스마트한 HR 공부

[HR 스터디] 개인 브랜딩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스마트한지노 2023. 8. 24. 13:18
728x90
반응형

나는 나만의 것을 하고 싶은 욕구가 강한 사람이다.

“개인 브랜딩”은 나의 가치를 정의해서 표현하는 작업이다.
나름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과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 다른 경우가 많다. 개인 브랜딩은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

Your brand is what other people say about you when you’re not in the room.
- Jeff Bezos-

사람들이 나에게 가지고 있는 느낌, 기대, 행동, 태도 등의 집합체가 “나”인 것이다.
그래서 “나”의 이야기를 일관되고 설득 가능하며 차별성 있게 만들어야 한다.
AI 관련 기사에서도 AI와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나”를 구분할 수 있는 뭔가를 만들어야 된다고 했었다. AI는 아직까지 “사람 그 자체“에 대한 가치를 만들지 못한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같은 사람들의 명성이 주는 가치)

HBR에서는 7가지 단계를 제시한다.
나는 이 7가지 단계에 맞춰 나를 대입해보려 한다.

1. 목적 정의
질문 : 내가 추구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은 무엇이고 이를 통해 어떤 가치를 만들고 싶은가? (타겟 대상, 차별점, 경쟁자, 목표 4가지로 기술)
대답 : 성장과 변화를 원하는 회사 경영자 분들에게, 경영적인 시각/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여러 기술을 사용해서 분석하고 도출하여, 다른 컨설턴트 보다 더 체계적이고 세밀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효율적인 컨설턴트입니다.

2. 나만의 자산
  - 7개월 간의 스타트업 경영지원업무(각종 인증 업무 및 경영 컨설턴팅 업무 진행)에서의 다양한 경험
   - 아프리카에서 진행한 공장 프로젝트
  - 경영(HR, 마케팅, 컨설틴), IT,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과 어디든 도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

3. 나의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 개인적인 가치를 이야기를 통해 좀 더 기억에 남고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기
- 나는 재밌는 일을 하기 위해 3번의 전과와 4개의 전공을 경험했다….라고 시작하면 재밌나

4. 내가 원하는 이상을 구현하기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가 되고자 하는 방향에 맞춰 나를 광고하기(내가 뭘 들려주고 싶은지, 어떻게 하면 잘 얘기할 수 있을지 생각)

5. 나를 어떻게 광고할 것인가?
- 현재
* Owned Media : 나는 현재 티스토리, 브랜치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에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글을 적기
- 미래
  * Earned Media : 똑같은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 및 세미나 참석, 정보 제공을 통한 반응 얻기
  * Paid Media :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어서 돈을 주고 광고하기

6. 함께할 사람 찾기
- 컨설팅 분야 전문가 알아보기
- 컨설팅 지식에 관심있는 사람들과 인맥 쌓기
-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말하고 이를 통한 지인 홍보하기
- 컨설팅 카페 가입하기

7. 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피드백
- 컨설팅 관련된 지식이 많지 않음
=> 일주일에 컨설팅 서적 1권 이상 읽기
- 현재는 개발쪽 업무를 주로 진행중
=> 데이터 관련된 자격증 취득
-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지 못함
=> 매일 일요일 밤에 일주일 계획 세워보기



728x90
반응형